FANDOM

Black Market

정의 편집

시티 라이트에 존재하는 범죄세계의 총칭. 정확히는 범죄자들만 있는 세계가 아닌 민간인들도 다수 포함된 "그레이 마켓(Gray Market)"까지 포함한 명칭이다.

기원 편집

어원은 문자 그대로 암시장(black market). 본래 범죄자들은 각자의 이익을 추구하기 때문에 서로 협력하는 일은 드물 것이고, 그렇기에 언젠가는 하나씩 잡아들일 수 있을 거라는 낙관적인 전망이 경찰을 비롯한 준법기관 내부에 퍼져 있었다. 그러나 뉴욕과 워싱턴 D.C., 트와일라이트 시티를 포함한 동해안의 수도권에 '순수한(?)' 경제학을 도입한 암시장이 형성되었고, 이것이 큰 효과를 보자 즉시 미국 전역으로 퍼져나갔다.

당연히 준법기관들도 이 참신하고도 정신나간 암시장의 존재를 곧바로 알게 되었고, 이에 이 시장을 파괴하여 예전처럼 서로 치고박다 공멸하는 상황으로 되돌리기 위해 총력을 다했다. 그러나 이 암시장의 수익구조에선 능력만 있다면 큰 돈을 벌 수 있었고, 준법기관도 예외는 아니었다. 결국 100분에 20이라는 압도적인 부패지수를 기록할 정도로 준법기관 내에서도 타락하는 자들이 생기는 바람에 이 암시장은 더욱 커지고 정교해졌다.

분포 편집

시티 라이트에 존재하는 도시든 시골이든 사람이 사는 곳이라면 항상 존재한다. 그러나 주로 사람이 많은 곳일수록 정교하게 형성되어 있다.

지역적인 구분을 하기 위해 도시 이름을 붙여 "프라임 시티 블랙 마켓", "트와일라이트 시티 블랙 마켓"처럼 부르기도 하나, 이 모든 범죄세계가 서로 연결되어 있기에 사실상 지역적인 구분은 무의미하다.

구조 편집

나름대로 경제학을 도입했기 때문에 수요와 공급, 독과점 등의 당연한 개념은 물론 구제금융이나 가격정책 등 중앙정부가 할 법한 상황들도 벌어진다. 게다가 일반적인 전화번호부처럼 업종별 연락처 리스트가 존재할 정도로 상당히 세분화되어 있다. 또한 시장답게 항상 강자와 약자가 존재한다.

하지만 일반적인 시장과 상당히 다른 점이 있는데, 바로 하극상이 비교적 쉽다는 것이다. 철저한 계획과 든든한 자본, 유능한 인력 및 장비가 있으면 얼마든지 하극상을 일으켜 강자로 올라설 수 있다. 하지만 그 준비가 여간 힘든 것이 아니란 것은 일반적인 시장과 똑같다. 하지만 하극상에 성공한 사례가 많은데다 그런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 '베테랑'으로서 계속 활약하기 때문에 하극상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이에 그러한 강자들이 하극상을 막기 위해 베테랑들을 고용하여 막다 보니 범죄자들끼리 서로 지위다툼을 하는 상황이 벌어진다. 여기에 준법자들이나 민간인들까지 끼어들면서 전황과 결과를 파악하기 힘들어졌다.

상세 정보 편집

  • 직업 (모티브: 영화 "푸시"의 초능력, 실제 마피아의 역할 분담, 게임 "페이데이 2"의 역할 분담 등)
  • 사업 (모티브: 범죄 샌드박스 게임의 사이드 미션 등)
  • 블랙리스트 (모티브: 니드 포 스피드: 모스트 원티드의 현상금&마일스톤&블랙리스트, 미국 드라마 "블랙리스트", 만화 "원피스"의 현상금 등)
  • 작전 (모티브: GTA 시리즈의 강도극(Heists) 등)

여기에는 이러한 것들이 추가된다.

  • 블랙 마켓 구성원들의 직업과 역할
  • 민간인, 준법자, 해결사, 범법자 등 각 세력간의 이해관계와 견제 수단 (모티브: 보드게임 '뱅')
  • 고용할 수 있는 인력 목록을 비롯한 작전팀 구성 방법 (모티브: GTA5의 강도극(Heists))
  • 현상금의 설정과 액수 계산의 기준, 수령 방법 및 연락처
  • 블랙 마켓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의 목록(무기, 인력, 정보 외 기타)
  • 민간인이 해결사나 범법자와 접촉하는 방법

기타 등등 편집

  • 이미지 형성에 도움이 된 것들은 GTA와 세인츠 로우 등을 비롯한 범죄 샌드박스 게임의 사이드 미션, 만화 "헌터X헌터"의 유성가 등이다.
  • 말이 경제학이지만 실제 경제학에서 뽑아쓴 것은 별로 없다.